
최근 코인 시장에서 가장 화제인 프로젝트는 리플도, 온도도, 도지코인도 아닌 하이퍼리퀴드(HyperLiquid, $HYPE)다. 바이낸스, 유니스왑 등 기존 CEX와 DEX에 대적할 경쟁자로 떠오른 하이퍼리퀴드가 무엇이고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필요한 준비물, 입금 방법 등을 알아본다.
하이퍼리퀴드란?
오더북 방식의 DEX
하이퍼리퀴드는 기존 거래소의 개념을 혁신하는 새로운 형태의 DEX(탈중앙 거래소)이다. 하이퍼리퀴드는 바이낸스 등 다른 CEX처럼 현물 거래, 선물 레버리지 거래 등을 지원한다.
우리가 생각한 기존의 DEX 가령 유니스왑, 레이디움 등은 오더북 방식이 아닌 AMM의 거래로 이루어졌다. 거래할 때마다 가스비를 지불해야 하며 유동성이 적어 슬리피지가 높다(원하는 가격에 거래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커브 등)이 탄생했는데, 하이퍼리퀴드는 아예 AMM 방식을 탈피해 기존 CEX처럼 오더북 형식의 거래를 온체인으로 지원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그래서 이름도 유동성이 초강력하다는 “HYPERLIQUID”이다. 게다가 기존 DEX처럼 가스비가 거래마다 발생하지도 않는다.
신원인증 필요 없는 거래소
그렇다면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등 기존 주요 CEX와 어떻게 다를까? 우선 거래 수수료가 저렴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하이퍼리퀴드는 거래할 때 가스비가 발생하지 않으며 거래 수수료는 아래 테이블과 같다. 이 링크를 이용하면 모든 거래에 대한 수수료 할인까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더 큰 장점은 바로 DEX이기 때문에 CEX에서 필요한 신원 인증 절차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다. 하이퍼리퀴드는 은행 계좌를 연결하거나 신분증을 들고 사진을 찍어 인증하고 전화번호를 인증하는 등의 절차 없이 간단하게 지갑 하나만 연결하면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
요약하면, 하이퍼리퀴드는 기존 DEX와 달리 가스비 없이 코인을 CEX처럼 오더북 방식으로 주문할 수 있는 거래소이다. 또한 하이퍼리퀴드는 기존 CEX와 달리 신원 인증 없이 지갑만 연결해서 바로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
*하이퍼리퀴드를 조금 더 기술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싶지만, 길어지기 때문에 향후 별도의 글로 하이퍼리퀴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하이퍼리퀴드 입금하는 방법
아마 하이퍼리퀴드를 한 번쯤 들어보아 시작하고 싶지만, 꽤 복잡해 보여 망설이는 독자가 많을 것이다. 필자도 홈페이지에 들어갔다가 아비트럼을 이용하는 것을 보고 바로 포기했었다. 솔라나의 편리함을 알게 된 후에는 사실 이더리움 계열에 손이 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코인 시장의 유행(hype)을 따라 하이퍼리퀴드에 도전하고 싶어 이 곳까지 왔다. 막상 해보면 어렵지 않으니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하이퍼리퀴드에 입금하고 거래를 시작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먼저 하이퍼리퀴드를 이용하려면 꼭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 메타마스크 지갑 (혹은 다른 아비트럼 네트워크 지원 지갑)
- 하이퍼리퀴드 웹사이트 링크 (4% 수수료 할인 받으려면 링크 이용)

거래소에서 하이퍼리퀴드에 입금하는 방법
하이퍼리퀴드는 초기에 Arbitrum 네트워크를 이용한 USDC 입금만 지원했으며 이제는 다른 자산도 입금 가능하지만 아비트럼 USDC 입금을 원할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솔라나 코인 입금 방법도 아래에서 설명한다.
- 이용하는 거래소에서 USDC 코인을 아비트럼 네트워크로 메타마스크 월렛으로 이체한다. (가스비로 이용할 아비트럼 ETH 있는 경우)

2. 가스비로 이용할 아비트럼 ETH가 없다면 처음에 아예 USDC 대신 아비트럼 네트워크의 ETH를 거래소에서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이체한 후 가스비(여유롭게 5 USDC 정도)를 남겨놓고 나머지를 아비트럼 USDC로 스왑하는 것이 낫다.
3. 하이퍼링크 웹사이트에 접속(이 링크 하면 수수료 4% 할인 받을 수 있음)한다.

4. 우측 상단 ‘connect’ 버튼 눌러 지갑을 연결한다. 메타마스크(혹은 다른 그외 지갑)에서 연결을 승인해야 한다.

5. 지갑이 연결되었다면 ‘enable trading’ 버튼을 누른다. 가스비 없는 거래가 활성화되고 입금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6. 입금할 USDC 금액을 입력하고 메타마스크에서 거래를 승인하면 된다.(이때 아비트럼 네트워크 ETH가 가스비로 필요하다 $0.06 정도)
7. 입금한 USDC는 현물(spot account) 지갑이 아니라 선물 지갑(perps account)으로 들어간다.

8. ‘transfer to spot’ 버튼을 눌러 선물 지갑에서 현물 지갑으로 옮길 금액을 입력하고 메타마스크 지갑에서 승인한다.

그럼 이제 하이퍼리퀴드에서 현물 코인을 구매할 준비가 완료되었다.
SOL 솔라나 코인으로 하이퍼리퀴드에 입금하는 방법 (2025년 11월 30일 업데이트)
하이퍼리퀴드 거래소가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며 솔라나 등 다른 네트워크의 자산 입금이 기존에 비해 간편해졌다. 업그레이드된 입금 방법을 대표적으로 솔라나 코인을 예시로 들어 알아본다.
- 하이퍼리퀴드 웹사이트에서 deposit(입금) 버튼을 누른다.

2. Deposit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아비트럼 네트워크의 USDC 입금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입금할 자산(Asset) 종류가 USDC로 표기된 부분을 누른다.

3. Asset USDC 부분을 누르면 아래 화면처럼 입금을 지원하는 다양한 자산 종류가 나온다. 여기서 솔라나(SOL)을 선택한다.

4. 솔라나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화면이 바뀐다. 이제 솔라나 네트워크 위 SOL을 입금할 수 있다. 화면에 나타난 솔라나 입금 주소를 옆에 있는 복사 버튼을 눌러 주소를 복사한 후 본인의 솔플레어, 팬텀 등 솔라나 지갑에서 송금 주소로 지정해 원하는 만큼 입금하면 된다. 단, 0.2 SOL 이상 입금해야 하며 그보다 적으면 하이퍼리퀴드가 삼켜버리니 유의할 필요가 있다. (확인해보니 정말 0.1 SOL은 입금되지 않는다)
이때, 업비트 등의 거래소에서는 직접 입금이 안 될 수 있으니, 개인 지갑에서 입금할 것을 추천한다. 아직 솔라나 지갑이 없다면 이 글에서 주요 지갑 종류를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다.

5. 약 1분 정도 지나면 하이퍼리퀴드 기본 화면의 아래 Balance 부분에 솔라나 현물 잔고로 입금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OL 현물을 SOL/USDC 현물 마켓에서 매도한 뒤 현물 USDC로 다른 현물 자산을 트레이딩하거나 Perps 계정으로 옮겨 원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된다.

*하이퍼리퀴드의 리스크와 관련해 발행한 최신 글을 아래 링크에서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코인 레저 인사이트에 관하여
한국에 코인 투자자들이 많고, 특히나 알트코인, 밈코인 등 소위 베타 수익을 노리는 투자자가 많지만, 아직 다른 국가에 비해 웹3 세계에 대비할 수 있는 정보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코인 레저 인사이트는 성숙한 국내 암호화폐 시장이 될 수 있도록 직접 부딪히며 찾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코인 분석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 최신 소식, 화제가 되는 프로젝트, 업계 전문가의 읽을 만한 글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웹3에 관해 궁금한 주제, 질문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이를 반영해 독자를 위한 글을 적고 계속 기사를 업데이트하고자 한다.
부족한 점, 잘못 기재된 점도 남겨주시면 배울 기회로 삼겠습니다. 함께 배워 모두 웹3 전문가가 됩시다. – 김 작가 올림





댓글 남기기